개발/안드로이드

[Android] Utility

도넛의용기 2023. 5. 30. 10:27

코드를 작성하다보면 가끔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서 사용되거나 자주 필요한 기능, 데이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.

그런 기능이나 데이터들을 클래스 또는 함수로 만들면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.

 

그래서 Util이라는 패키지를 따로 만들어서 관리하기도 합니다.

 

예를들어 어떤 앱이 있다고 가정하고,

그 앱은 한 페이지가 중심이 되어있고, 항상 버튼 클릭 한번으로 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면

그 페이지로 이동하는 함수나, 그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한 함수들을 모아놓은 클래스 등을 Util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.

 

예를들어 

package com.BravenessOfDonut.android.util

class GoToThePageUtil {
    val ThePage = TheActivity() // 항상 이용하는 액티비티를 둘 수 있고
    
    fun Go(){ // 이동하는 함수를 구현해놓을 수 도 있다.
    	//go to the page
    }
}

이런식으로 한다면 GoToThePage클래스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TheActivity로 이동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
 

싱글톤을 구현한 Companion object도 Util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class MathUtils {
    companion object {
        fun calculateSquare(num: Int): Int {
            return num * num
        }
    }
}

val square = MathUtils.calculateSquare(5) // Result will be 25

이런식으로 하면 객체를 생성하는 코드를 따로 작성하지 않고 바로 MathUtils.calculateSquare(5) 이런식으로 사각형 넓이 구하는 함수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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